2011.09.29 11:59:45
안녕하세요.
이번 엠게임 고객 평가단 나이트 온라인 부분에 선정 된 스케이 섭에서 게임 중 인 ◀꼭두각시▷ 라고 합니다.
이번주 금요일 09월 30일날 오후 01시 30분에 금천구 방배동에 있는 엠게임 본사에서 고객평가단
모임으로 참가 하게 됩니다. 이에 대하여 여러분의 의견을 듣고 싶어서 글을 적습니다.
엠게임 상품(캐쉬템) / 서비스에 대한 개선점과 게임을 하면서 불편사항이나 문제점등을
적어주시면 내용을 수렴 하여 반영 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관심과 의견이 필요합니다.
예시)
제가 이번 고객평가단 선정 내용에 적은 글 입니다.
요약 정리 해서 간단히 설명 하겠습니다.
엠게임 상품/ 서비스에 대한 개선점에 대한 내용이였습니다.
첫째 : 엠게임 상품중 직업군의 버프나 편의성을 위한 필요성 상품이 아니라
캐릭터의 부가 능력치(방어,공격력)등의 상품은 캐릭터의 강함이 렙과 아이템으로
이루어져야 하는 점을 엠게임 상품으로 대체 하는 점에 대한 문제점
둘째 : 게임을 하는 대 필요한 소모품을 엠게임 상품으로 만들었을 때
게임에 존재하는 돈의 현금화 가격과 엠게임 상품의 현금화 가격의 큰 차이로 인한 문제점
셋째 : 엠게임 상품을 구매 하기 위해 캐쉬를 충전한 후 받는 마일리지 사용의 문제점
넷째 : 업데이트 시간이 오전 10시부터 14시라는 문제점과 업데이트 이후 잦은 섭 점검의 문제점
또한 그로 인한 시간제 엠게임 상품을 사용하는 게임 유저들에게 적절한 보상이 되지 않는 문제점
다섯째 : 게임 하는 도중 불편사항이나 문제점 버그 및 악용사례 등 게임 전반적인 문제에 대하여
문의 했을 경우 오는 내 문의에 대한 답변이 문의 내용과 전혀 상관 없는 답변이 오는 문제점
예 1
문의 : 필요한 아이템을 구매상인 했는데 등록이 안되어 있습니다. 확인 부탁드립니다.
답변 : 지속적인 테스트를 거쳐 문제점이 발견 될 경우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예 2
홈페이지 업데이트 내용 00템은 00에서 획득 가능합니다.
문의 : 00템은 00에서 획득 가능 합니까?
답변 : 공개되지 않는 사항이라 답변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이런식의 문의 내용에 대한 다른 답변이 오는 경우의 문제점등을 선정 내용으로 적었습니다.
이와 같은 식으로 여러분의 불편사항을 적어 주시면 반영 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긴 글 읽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건의 사항에 요청 해보겠습니다. 한대 만약 요청이 수락된다면 엠게임 상품으로 나올 듯 합니다.
전 서버에서 제일 많이 나오말 두가지만 할게요..
1 : 중국 오토작업장 철저하게 정리
2 : 핵 쓰면 바로 블럭걸리는 프래그램 설치나 영자의 지족적인 관리
이 두가지는 필히 이야기 해주세요..
수고하세요...^^
1. 중국 오토작업장 철저하게 정리
중국 오토 작업장 정리는 중국에서 한국 서버로 접속 못하게 하면 될꺼 같지만 제가 볼때는 그렇게 한다 하여도
돈이 된다면 한국에서 작업장을 설립하여 돌리기 때문에 처리하기 불가능 할 것 같습니다. 또한 만약 중국에 사는
한국인이 한국 서버로 접속 할 때 불편함을 겪거나 접속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2. 핵 쓰면 바로 블럭 걸리는 프로그램 설치나 영자의 지속적인 관리
에키온 간담회를 할 때 핵 프로그램에 대하여 문의 했을 때 운영자의 답변이 핵 프로그램은 막아도
다른 버전으로 또 나오고 막아도 계속 다른 방법으로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현실상 완전히 막는 것은
불가능 하다고 하였습니다. 마치 우리가 마이크로 소프트웨어인 윈도우에서 불법 사용자를 제재 할려고 하지만
어떻게든 뚫고 방법을 모색해서 꽁짜로 윈도우를 쓰는 거와 같은 맥락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영자의 지속적인 관리는 필요하다고 봅니다.
각시님 글 써줄라구 햇는디 한 말이 읍음 ㅋㅋㅋ
50만원 반띵이나~~ㅎㅎ
나 먹고 살기도 바쁘다오 ㅈㅅ
갔다와서 후기점 올려주시고... 그리고 저도 반띵해주시면 ㄳ ㅋㅋ
1. 자동루팅 아이템의 가격을 반으로 낮춰줄 것을 건의드립니다.
(개척에서 사용하는 오아레스의 가격은 9100원-->4500원으로~~~)
2. 또는 드래곤 날개+오아레스=3개월간 사용할수 있는 패키지 상품!!
3. 캐쉬 날개 아이템의 모양을 다양하게 만들어 주실 것을 건의 요청 드립니다.
(투명 날개, 간단 심플한 날개모양-형형색색의 선만 몇개를 날개형상처럼 표현하는 방법 등등)
4. 버프상태에서 다른 용무가 생길경우 버프 시간을 잠시 멈출수 있는 기능!!!
(앉기 모드로 있으면 버프의 시간이 멈추게~~)
5. 법사와 사제에 한해서 무기의 리치거리를 0.5 상승 시키는 종이를 건의 드립니다.
1. 자동루팅 아이템의 가격을 반으로 낮춰줄 것을 건의 드립니다.
(개척에서 사용하는 오아레스의 가격은 9100--> 4500으로~~~)
자동루팅은 기존의 있던 자동루팅 4500원 이던가 보다 업그레이드 된 버전입니다.
기존에 자동루팅은 로나크 랜드와 델로스 지역에서 사용하지 못하지만 오아레스?는
모든 곳에서 사용 가능 하기 때문에 가격이 기존의 자동 루팅 보다 쌀 수는 없습니다.
그 문제보다 오아레스 룻펫이 원거리 및 일정거리가 지나면 루팅이 되지 않는 점으로 인한
법사와 활록이 사용하기 까다롭다는 점 그로 인해 법사나 활록은 그 두가지 모두를 구입 하는
잘못된 점이 지적되야 될 꺼 같습니다.
2. 또는 드래곤 날개+오아레스=3개월간 사용할 수 있는 패키지 상품
미네르바와 파토스와 같은 맥락이군요. 건의 해 보겠습니다.
3. 캐쉬 날개 아이템의 모양을 다양하게 만들어 주실 것을 건의 요청 드립니다.
(투명 날개, 간단 심플한 날개모양-형형색색의 선만 몇개를 날개형상처럼 표현하는 방법 등등)
날개 때문에 많이 시야를 가리죠.. 이것도 건의 할 해보겠습니다.
4. 버프상태에서 다른 용무가 생길경우 버프 시간을 잠시 멈출수 있는 기능!!!
(앉기 모드로 있으면 버프의 시간이 멈추게~~)
제 생각에 이건 악용할 사례의 소지가 있을 것 같습니다. 생각 좀 해보겠습니다.
5. 법사와 사제에 한해서 무기의 리치거리를 0.5 상승 시키는 종이를 건의 드립니다.
법사의 리치 상승은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되지만 사제는 좀 부족하죠..
종이 보다 새로운 아이템이나 사거리 증가 스킬이 필요 할듯 합니다.
1. 케릭터 슬롯을 한개 더 늘렸음합니다.
현재 3개, 아르 거점 척 물약사제 정도가능케하는;
2. 전직업에 스프린터스킬을 추가.
어짜피 쟁할땐 답답해서 발지먹으니..쏠로업할때라도..
3. /마을을 업애고 전직업에 게이트 추가. 좀더 박진감있는 싸움이 될거라봄. 법사의중요성이 더 부각되고.
3.
1. 케릭터 슬롯을 한개 더 늘렸음합니다.
현재 3개, 아르 거점 척 물약사제 정도가능케하는;
건의 해보겠습니다.. 그런데 이래서 게정을 3개 만들 수 있나 봅니다..;;
2. 전직업에 스프린터스킬을 추가.
어짜피 쟁할땐 답답해서 발지먹으니..쏠로업할때라도..
직업군 고유의 스킬이므로.. 다른 직업군에 주는 것 보다 인첸더에게 발 버프도 되는 걸
건의 해보는 게 좋을 꺼 같습니다.
3. /마을을 업애고 전직업에 게이트 추가. 좀더 박진감있는 싸움이 될거라봄. 법사의중요성이 더 부각되고.
9년 동안 해 오던 방식인대 그걸 한순간에 바꾸기에는 힘들 것 같습니다.예를 들면 법사에게 솬 딜탐을 주는 거와 같다고 봅니다.
하지만 반영 한다면 직업군 고유의 스킬은 게이트 보다는 마을을 치고 2초의 딜탐을 주고 반피 이하면 못가는 방법을
도입하는게 낳을 것 같습니다 게이트를 하면 오히려 반피 이하에서 마을이 가지는 장점이 생기기도 합니다.
아르 거점 통합이라 잘 모르겠네요 그거는 근대 원래 게임의 취지는 저렙때도 쟁의 묘미를 느끼라는 건대
아니면 저렙때부터 종이를 쓰라는 건지 ㅋ 근대 이게 아예 새로운 쟁존이 되어 버렸죠. 잘 모르겠어요 ㅋ
하이햄이 말씀하신 2번쨰건 정말 필요하다 생각드내요 ...
락기능 제가 아무리 해골을 굴려도 생각치도 못한기능을 ㅋ .... 이런게 정말 개선이아닐지
맨날 종이남으면 이케릭 저케릭 돌려서 접하고 하는 불편함이 사라지는 ... 매우 좋은방법이 아닐지 ....
1. 아르 거점에 비몹젠을만들어서 항상 유저가 상주하며 쟁을할수있게 만들어주세요(종이값 및앵벌)
아르나 거점은 원래 로나크를 가기전에 거쳐 가는 곳인대 더 정착 할수 있는 구실을 준다는 게 좀 안타깝군요.
반영 해보겠습니다.
2. 종이먹자마자 상대국유저가 나가버려서 쟁이안될경우 누가 보상합니까? 종이 시간이 가지않게 락기능과 종이가락상태에서는 뻥방을받을수있고 종이락해제시 뻥방해제 하거나, 자연적으로 없어지면 해제할수있게 개선요망
유저를 위한 좋은 의견이지만 반대로 생각해보면 락 걸어 놓고 셋받고 놀다가 상태이상 (저주. 발렉) 등 걸리고 나서 풀리면
종이로 교체 했다가 다시 락 걸고 버프 받고 놀고 반복이 될꺼 같군요. 반영하기전에 몇가지 제재가 필요한 사항 인거 같습니다.
3 본말 카디널,벌 앵자리에 던전 나이트 추가하여 작업장 을줄여주세요
만약 그 본말 카디널 호넷 자리에 신규유저가 퀘라든가 앵벌을 목적으로 사냥을 한다면 오히려 큰 방해가 되지 않을 까
합니다 만약 작업장의 오토의 문제라면 몹 근처에 비석을 세워서 몇번 이상 비석을 공격 하면 팅기게 하는 시스템을
도입한 다른 게임처럼 그런 방식이 필요하지 않을가 합니다.
4 종이값하락시켜주세요
오랫동안 지금의 가격대로 유지 된 것인대 쉽게 내리지는 않을 듯 합니다. 장사의 회전율을 높이듯 싸게 해서
많이 쓰게 하는 방식으로 반영 할 수 있다면 해보겠습니다.
좋은의견 많이 접수하셨어 좋은 결과 있었음 합니다.
유저만의 욕심?이나 엠게임측의 욕심만으로 논의는 결과가 뻔합니다. 아시죠......
적당히 조율해서 해결점을 찾는것이 좋은겁니다.
유저와 엠게임이 함께 win-win할수 있도록 합시다.
네
꼭두각시님 축하드려요~
좋은 의견 많이 반영해주세요 전...관심이 없어서 패스 ㅠ_ㅠ
그냥 게임만해도 벅참....ㅋ
꼭두각시님 축하드려요~
좋은 의견 많이 반영해주세요 전...관심이 없어서 패스 ㅠ_ㅠ
그냥 게임만해도 벅참....ㅋ
저도 캐릭터 공간 하나 더 늘였으면해요 그리고 하이님의 2번 의견 좋네요
제가 생각하는 현 나온의 문제점을 몇가지 나열해보자면
1. 작업장
작업장 문제가 많다고 보는데요..
타섭의 상황은 정확하게 알진 못하지만 저희 섭에서는 카디,호넷,용아병사가 작업장 주력 몹인것 같더군요.
거의 24시간 돌아간다고 보시면 되구여 게로섭 기준으로 1섭,2섭 합쳐서 엘모,카루에 돌아가고있는 작업장캐릭 20개도 넘습니다.
호넷,용아병사 잡는 캐릭은 오레아드스(노아드롭 100%상승)까지 끼고하더군여
카디,호넷,용아병사 잡는캐릭 평균 500만노아씩 먹는다쳐도 시간당 1억노아가 드롭됩니다.(구섭의 경우 5천만노아정도)
1억이면 생각보다 작죠? 솔직히 왠만한 비파 방해만 안심하면 시간당 1억씩은 하잖아요(파티원 먹는 양 다 합쳐서)
하지만 템을 먹어서 하는 앵벌이랑 순수노아를 먹는건 다르죠. 비프조각을 팔때 그걸 사는 노아도 작업장 노아가 많을테니까요.
지금도 드롭되는 노아의 50%이상은 작업장 노아일거에요.
작업장만 잡아도 노아값이 안정이 되고 앵벌로 쟁장비를 맞춘다는게 현실적으로 가능해집니다.
이래야 업해서 고렙캐릭 가지고 앵벌하며 장비 업글할 생각을 하죠..
문제는 그 작업장이 오토를 사용하지 않고 순수 인력으로 돌린다면 게임 상에서 제제의 방법이 없다는 게 문제입니다.
고렙이 되서 버는 노아에 비해 소모하는 노아가 적다는 게 문제점 인거 같습니다. 거기에 dc프리다 해서 영물 가격도
싸게 사고 노아 획득률도 증가하는 캐쉬템 등도 노아 하락의 큰 문제 이겠지요..
어쩌다가 운 좋게 작업장에 관련된 이야기를 지인에게 들었는대 가능할꺼 같더군요;;
2. 인벤의 노아보유량 제한을 풀고 상인거래시 10억 또는 100억 단위까지 거래가 가능하게 하자
지금 거래 되고 있는 9급 무기, 사타니즘 무기, 7,8차 셋,캐슬 무기 등은 거의 노아로 거래가 불가능 하죠..
힘들게 앵벌해서 노아를 모아도 템을 사려면 베이로 게임머니(노아)를 팔아서 현금화하여,
현금으로 다시 게임아이템을 사야하는 웃기는 상황이 되어버렸습니다.
분명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이대로 가다가 머지 않아 디아블로2처럼 게임머니대신 아이템이 화폐역할을 하지 않을지..(예를들면 고강이나)
이건 꼭 필요하지만 어렵지 않게 조치를 취할 수 있는 문제라 생각합니다.
빠른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능력치를 255 이상 찍을 수 없다는 점과 동일한거 같습니다. 또한 솔직히 100억이면 스케이섭 기준으로 35만원인대
이걸로 사타니즘 7 무기나 살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노아의 현금화 가격이 상승 해야 될 문제 입니다.
누구의 말씀 처럼 금괴 이후에 다이아몬드 라든가 10억짜리 100억자리와 같은 화폐와 동일한 가치를 가지는 그 무엇?
인가가 필요할듯 합니다. 또한 이를 이용해 상인을 했을 때 구매상인에 물건을 팔 듯 판매상인에 10억 가치 무엇 100억 가치
무엇으로 템을 구매 할 수 있는 방법도 필요 할 듯 합니다. 반영 하도록 해보겟습니다.
3. 봉인시스템
이건 저 개인적으로 불편했던 건데요. 공감하시는분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노아로 봉인캐릭거래할때 봉반달라고 하는 분들 계시죠?
믿고 거래하신분도 계시겠지만 혹여나 사기가 아닐까 고민하시는 분들 많을거에요.
봉반 주고 나서 거래하시는분이 캐릭 봉인하는동안 초조하셨을 분도 계셨을거고 거래 포기하신 분들도 있을거에요.
드물게는 정말 사기당하신 분들도 있을거구요.
그래서 생각해본건데요.
봉인은 무료로 하고(또는 아이템봉인처럼 노아소모) 봉인을 해제 할때 봉인줌서가 필요하도록 하는겁니다.
이러면 이런 문제가 안생길거라구 봅니다.
추가로 거점이나 아르캐릭 안쓰는데 캐릭터 슬롯이 모잘라서 팔기도 애매하고(돈도안되죠ㅋ) 지우기도 아까우셨던 분들
무료로 봉인해두셨다가 나중에 필요할때 봉인템 사서 풀으셔도 되고여. 정 필요없으시다면 아이템 파괴하셔도 되겠죠 ㅋ
이미 캐릭을 봉인해서 봉인반지를 가지고 있는분들에게는 무료로 봉인해제 줌서 하나씩 지급해야겠죠?ㅋ
지금 생각 나는 건 이정도구요. 나중에 생각나는대로 적어볼께요..ㅎㅎ
나름 현실성있고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적은 것들인데 적합한 내용인지 모르겠네요.ㅎㅎ
좋은 의견 많이 반영해주세요 ㅎㅎ
이건 저도 개인적으로 굳 아이디어라고 생각됩니다. 봉인 말고도 밀봉도 같은 경우에 해당 시킬 수 있는 좋은
의견 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영하겠습니다.
성주던젼,캐슬 없애고...비프식으로 바꿧으면.. 비프여 부활하라..
성주 던전 캐슬 말 많죠... 성주 던전은 운영자가 말하기를 앵벌하라고 만들어 준 거라고 하더군요.
공성의 대가를 주기 위한 것인 거 같은대.. 어느 한곳이 독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대 이걸 못하게 막는 다면
공성전의 취지 자체가 사라집니다. 다른 대체 할 것을 만들어 주던가 해야 할 문제 같습니다.
아레스섭에서 성주던젼에서 오토 돌리는 등의 사례도 있던 걸로 기억 됩니다.
캐슬은 제가 볼때 잘못된 점을 몇가지 개선 한다면 꽤 괜찮은 그 무엇? 인가가 될 듯 합니다.
현재는 구상중이라 말하기가 좀 애매합니다 ㅎ
오웅 ... 다들 좋은의견이 엄청나네요 ...ㅋ하나하나 다읽어보니 정말 다필요하다고 생각들정도로 좋은의견들이내용
하이님 2번 의견 읽다가 너무 공감되서 반가웠어요 ㅎㅎ
저도 종이 타는게 너무 아까운 1인 입니다.
하지만 락기능은 너무 악용아닌악용(?)의 소지가 많다고 생각해요
종이 락걸고 앵하다가 뒤칙오면 락 해제하고 뒤칙온캐릭 눕힌뒤 다시 락걸고 앵한다던지..
쟁하면서 적 마주칠때만 락을 해제한다던지..
물론 이게 다같이 이렇게 사용한다면 악용도 아니고 유저입장에서는 반가운 패치겠지만요.
하지만 엠게임 입장에서는 그게 아니니깐요.
그래서 어느정도 절충안을 생각해보았는데
종이의 지속시간을 절반에서 1/3(10분~15분)가량으로 줄이는건 어떨까요? 시간이 줄어든 만큼 종이의 갯수를 늘리구요.
이러면 5분정도 쟁하다가 파티가 쫑나거나 상대국이 나가도 지금보다는 덜 아깝지 않을까 싶네요.
하이님 의견에 태클거는건 아니구요.ㅎ
다만 부분유료화 게임이다보니 캐쉬템 팔아서 먹고 살아야 하는 엠게임 입장에서
하이님 의견을 그대로 받아 들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지 않나 해서 제가 생각한 절충안을 한번 적어봤어요.ㅎㅎ
저도 이 생각 해 보았습니다.
파토스장갑을 예로 들어서 1개월 3개월이 있는 점과 비슷하게 종이도 10분 20분 30분 용 종이를 판매하면
어떨까 합니다. 물론 10분짜리가 3개가 30분짜리 1개보다는 비싸야 수지가 맞을꺼 같기는 하지만..
유저의 선택에 따라 괜찮은 방법도 될듯 합니다.
일단 저의 말의 오해의 소지가 있었다면 죄송합니다.
저도 유저의 입장에서 이야기 할려고 노력하는 점은 잊지 말아 주셨으면 합니다.
그럼 하이님의 의견에 답변 드리겠습니다.
종이(캐쉬템)와 버프(직업군 전용 스킬) 중 두가지 모두 효과는 같을 지 모르지만
성능은 천지차이 입니다. 저주를 맞았을시에 종이는 큐어가 되면 바로 재 사용?이 가능하지만
버프는 상태이상(저주,발렉)에 걸리면 지워지고 새로 받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서 이동 속도 증가 물약을 사용하고 락을 건후에 로그 에게 발을 받고
하다가 발에 걸려서 상태이 된 상태에서 상태이상이 풀리면 종이의 락을 해제해서 사용하고
다시 락 걸고 발 받고 발 걸리면 다시 풀고 종이로 교체하고 반복 사용 할수 있습니다.
다른 종이도 매한가지로 쓸수 있는 점이 있습니다.
로그님의 경우는 발지 먹고 락 걸어놓고 라핏 쓰고 다니다가 발걸려서 멈추고 다시 라핏 쓸려는데
라핏이 딜탐에 걸린 경우 발지에 락을 풀면 참 좋은 사용 법도 될꺼 같습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재재가 필요하다고 보았습니다.
영자한테 잔소리말고 통합이나 하자고그래요 언제할껀지라도 귀뜸을.
제 생각에는 통합 보다는 잠수 유저들의 복귀 할수 잇는 방법의 제시가 더 중요할 듯 합니다.
나온은 고렙에 컨텐츠도 부족하고 접으신 분들은 다시 돌아오기가 참 겁나죠 템 값도 장난 아니고
다시 되팔수 있을 지 라는 확신도 없고 그러니 돌아오지 않고 부주를 하던가 눈팅만 하시는 분들도
많다고 생각됩니다. 이 게임 이제 신규유저를 모으기 보다 떠나간 분들을 다시 복귀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 하는 것이 더 활상화의 방편이 아닐까 합니다.
유우형 엠게임 운영자들이 그렇게 적극적 이였다면 아마.. 이미 나온은 승승 장구 하고 있었을꺼야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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