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5.29 22:36:29
안녕하세요 ^^; 쇼진입니다.
이번에도 조금 무게있는 주제를 다뤄볼까 합니다.
연타에 관한 말이지요.
준비되셨으면,
출발합니다.
- 연타??
우선 연타라는 것의 의미를 알아보도록하자.
일반적으로 연타라는 것은 빠른 시간안에 많은 타격을 상대에게 주는 것을 말한다.
보통의 속도보다 더욱더 빠르게 상태에게 데미지를 입히므로써, 더욱 손쉽게 상대를
제압하는 기술일 것이다.
나온에서의 연타는 '철권'이나 기타 대전액션에서의 연타 즉, '콤보'와는 다른것이다.
다른 게임에서의그것은 여러가지의 각각 다른 기술들을 입력해서 연속적으로 적에게
데미지를 주는것을
말하고, 나온에서의 그것은 단지 빠른시간에 많은 타격을 주는것을
말한다. 그렇기에 8연타니 10연타니 하는 말은 맞지가 않다. 기회만 되면(유닉을 잡는다든가...)
상대가 누울때까지도 연타를 넣을수 있다. 이점을 우선 알아 두도록하자.
연타를 사용할수 있는 케릭은 어느것이 있을까?
근거리 타격계 케릭터는 모두 컨트롤을 이용해서 연타를 사용할수가 있다.
전사, 암록, 사제 이 3가지의 케릭이 될수 있겠다.
연타는 스킬 또는 평타의 모션을 모두 보지 않고, 중간에 키보드 또는 마우스로 '캔슬'을
하므로써, 그 모션이 보여지지 않는 시간만큼의 빠른 속도를 낼수 있는것이다.
그럼 여기서,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율이 좋은 연타 컨트롤 1가지를 소개하겠다.
서서할때나 스키컨트롤을 할때 모두 사용할수 있는 방법으로,
- 스킬 + R + 스킬 + R + 스킬 + R ……
이렇게 연속으로 눌러 주는것이다. 매우 간단하지 않은가?
무작정 빨리만 눌러준다고 연타가 이루어지는것은 아니다. 각각의 무기마다 공격속도가
있다는 것은 다들 알것이다. 그에따라서 위의 타이밍도 조금씩 차이를 가지게 된다.
그것은 조금만 연습을 하면 금방익힐수 있기에 큰문제가 되지는 않는다.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의 간단한 실험결과를 살펴보자.
실험방법 - 여러가지 상황의 타격횟수를 1틱타임(약5초)당 계산
실험무기 - 전사용 짧은 칼(공속: 보통)
타 격 방 법 | 타격횟수 | 비 고 | |
평타 | 스킬타 | ||
평타 | 4~5 | ||
평타+스킬타 | 5 | 5 | |
평타+스킬타(컨트롤) | 3 | 6 | |
스키 | 4 | ||
스키+발업 | 5 | ||
스키+발업(컨트롤) | 6(7) |
(충분히 많은 횟수의 실험이 아닌관계로 평균값과는 차이가 있을수 있습니다. 참고만 하세요 ^^')
1틱타임당 연타로 낼수 있는 최다의 타격횟수는 7회이다. (위 그림의 엠소모횟수 참조.
타격치가 나온다면 실제론 틱타임후에 마지막 타격이 뜰것으로 보인다. 거의 동시이므로 7회인정 ^^;)
나의 이론상 나온에서의 최고 속도일것으로 예상된다. 더이상 빠른연타를 하기위해 모션을
더 일찍 캔슬하면 스킬 자체가 취소되어버리기 때문이다.
한가지 더 고려해야할 부분이 있다. 위의 결과에서 처럼 스키컨트롤시에 스킬의 공격속도는
자신의 이동속도에 비례한다. 냉기가 걸린상태에서 스키를 타면 공격속도가 매우 느린것을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전사의 기본속도때보다, 발업을 한후의 스키공속이 더 빠르다.
이것으로 미루어보면, 로그의 "라이트핏"사용중의 스키공속은 더욱더 빠를것으로 예상된다.
(암록이 없어요 ㅜ_ㅠ 자신의 체험을 꼬리말에 부탁드립니다. ^^;)
간단하게 팁정도로 연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 좋은 방법이나 다른 방법을 아시는분은
꼬리말에 또는 게시판에 올려 주시길 바랄께요 ^^;
연타하겠다고 연습도 마니 했지만, 막상 쟁에 나가면, 발업스키에 무작정 소드소드스크림소드소드...
무식한게 컨트롤이죠 ^^; 열심히 즐겁게 하는게 최선일거에요 ^^;
P.S - 사실은 스핵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하려고 준비를 했는데,
예전일이 떠올라 중간에
삭제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내용이 팍 줄었어요 ㅎ